본문 바로가기

[ 감성 다스리기 ]/감성 시럽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



저는 요즘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시험 날짜는 다가오고 공부 진도는 제대로 나가지 못하구 있고  이럴 때 불안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하곤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불안이 우리에게 좋게 나타날 시엔 불안감으로 인해 오히려 민첩해지고, 학습이나 업무에 도움이 되지만

그러나 불안이 심해지면 손과 발에 땀이 나기도하며, 목과 어깨등 근육이 긴장되는 신체적 증상과 수면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병적인 증상이 오는 경우는 생활의 모든것에 대해 예민하게 받아들이며 모든 것을 부정적인 자세로 받아들이며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거나 숨을 못쉰다는 생각에 답답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국화차나 연자육 가루는 흥분되거나 불안한 마음을 갈아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국화차는 시중에 잘 판매가 되지 않고 있구요 연자육 가루는 먹어봤는데 맛이 좀 텁텁하고 곡물가루 같은 느낌이지만

   고소하진 않습니다. 별로 맛이 없지만 다른 차에 넣어서 드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 불안에 좋은 손지압
  손바닥 한가운데에는 노궁혈과 신문혈이 있는데요. 노궁혈은 주먹을 쥐었을 때 3~4번째 손가락이 만나 접히는 손바닥 

  정중앙 부위쯤 되며 신문혈은 심장과 연결된 혈 자리로 불안, 우울, 히스테리,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변비가 생기거나 하면 지압을 해주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아 마음이 답답한 기분이 들면 노궁혈과 신문혈을 자극해 주는데 가슴이 뻥! 뚫리는 기분입니다.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명상
  명상은 우리에게 친숙하거나 익숙하지는 않지만 

  같은 시간, 같은 곳에서 10에서 30분 동안 눈을 감고 명상 음악에 집중하다 보면

  마음에 집중하지 않게 되고 어느새 우리 신경은 편안해져 명상 음악에 졸려움을 참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제가 그랬는데요.


  명상의 경우는 오래하면 집중력도 좋아져 학생들에게 권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간을 투자하는것이 명상에 익숙해지는데 좋다고 합니다.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