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의 요리 노트 ]/[ 면 ]

메밀국수 만들기 [ 메밀소바 ]


< 메밀국수 만들기 > - 1인분


* 메밀면, 파, 김, 무, 고추냉이

* 육수 : 가다랑이 포(가쓰오부시), 멸치 or 디포리, 무, 표고 버섯, 다시마 10센치, 양파 반개, 맛술 2스픈

* 얼음 : 양조간장 2스픈, 국간장 2스픈, 설탕2스픈, 매실청 2스픈 






<<------------- 국물 육수는 아래 주소로 이동해 주세요 ------------->>

 http://nyhya.tistory.com/263






1. 저는 디포리로 육수를 만들어서 냉장고에 보관하기 때문에 육수내는 법은 생략 하겠습니다.

육수에 가다랑이포(가쓰오부시)를 한손 주먹 정도 넣어주고 3~5분가량 끓여줍니다.

오래 끓여줄수록 육수가 줄어드는데요. 그만큼 국물은 맛이 진해요.


그리고 채에 걸려서 국물만 남기고 식혀서 냉장 보관해주세요.



3.  시원한 메밀국수를 먹기위해 양념된 얼음을 준비합니다,

* 얼음 : 양조간장 2스픈, 국간장 2스픈, 설탕2스픈, 매실청 2스픈 , 물 종이겁1개 + 종이컵 반


3시간 이상 냉동해주세요!






4. 메밀면을 삶아줍니다.

저는 3분이상 삶으라고 써있어서 3분 삶아주고 찬물에 많이 헹구어 주었습니다.








5. 그릇에 냉장보관한 육수를 넣어주고

위의 양념된 시원한 얼음을 반만 넣어줍니다.


또 김을 가위로 슥삭 잘라 넣어 주시구요.(육수 간이 싱거울때 많이 넣으면 좋아요!)

파를 잘라 기호에 맞게 넣어줍니다. (파를 많이 넣으면 매워요!!!)



약간 매운듯 싸한 맛이 나도록 무를 갈아서 준비하여 주셔도 좋습니다.

저는 고추냉이가 없어서 겨자를 넣어서 먹어두 맛있더라구요!



음식점 가서도 이런 깊은 맛의 메밀 국수는 못 먹어 본듯합니다.

아마 육수가 큰 역할을 한것 같아요!




정말 맛있네요!!!!!